ETF(Exchange Traded Fund)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ETF는 여러 종목의 주식, 채권, 통화, 원자재, 등을 포트폴리오에 구성하여 운용합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보다 분산투자 효과가 있습니다. 자녀 계좌로 투자하거나, 투자 후 걱정 없이 발 뻗고 주무시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1. ETF 투자방법
1-1) 증권사 계좌 개설
ETF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주식과 마찬가지로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1-2) 국내, 해외 계좌 구분
국내 주식형 ETF 거래는 국내 증권사 계좌, 해외 주식형 ETF 거래는 해외 주식 거래 계좌가 필요합니다.
1-3) 종류 예시
미국 대형주 구성 : SPDR S&P 500 ETF (SPY) , Invesco QQQ ETF (QQQ)
배당주 구성 : Vanguard Dividend Appreciation ETF (VIG), iShares Select Dividend ETF (DVY)
글로벌 ETF : Vanguard FTSE All-World ex-US ETF (VEU), iShares MSCI Emerging Markets ETF (EEM)
2. ETF 장점
2-1) 쉬운 투자
주식,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 개인이 개별 투자하기 어려운 자산도 손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특정 종목이 아닌, 분산 투자이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에도 좋습니다.
2-2) 투명성
ETF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 리스트는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2-3) 뛰어난 접근성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으므로 개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반도체, 2차 전지 등 특정 산업, 기술, 트렌드에 투자하고 싶다면 테마 ETF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약, 미래에너지, AI 등 특정 분야에 집중된 ETF를 통해 해당 산업의 성장에 투자하여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ETF 단점
3-1) 낮은 기대 수익률
개별 종목투자보다 손실률도 낮지만 분산투자 특성상 기대되는 수익률 또한 낮습니다. 고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라면 개별 종목 투자가 좋습니다.
3-2) 시장 리스크 노출
전체 시장이 하락할 경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3-3) 레버리지, 인버스 ETF의 위험성
레버리지, 인버스 ETF 등 투자수단이 다양하면서도 위험한 종류도 있습니다. 지수 변동 시 적은 금액으로도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지만, 반대로 손실도 몇 배로 커질 수 있습니다.
4. ETF 투자 주의사항
4-1) 운용 보수
ETF 운용보수(Expense Ratio 또는 Management Fee)는 ETF의 자산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매년 ETF 총 자산에서 일정 비율로 차감됩니다. 운용보수는 매년 발생하므로, 장기적으로 볼 때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4-2) 수익 대비 비용 고려
수익률이 좋은 운용사는 높은 운용보수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비용이 낮을수록 투자자에게 유리하겠지만, 비용 대비 성과를 비교하여 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