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은 회사 이익을 낸 후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금액입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안정적인 편이지만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배당금의 개념부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배당 수익률을 높이는 사례와 함께 세금까지 설명하겠습니다.
1. 배당금이란 무엇인가
해당 기업에 투자한 주주들에게 이익을 일부 공유하는 것입니다. 주식 1주당 배당금으로 정해지며, 연간 or 분기별로 지급됩니다.
- 예시 : A 주식을 20주 보유한 경우, 1주당 배당금이 2,000원이라면 배당금은 20주 X 2,000원 = 4만 원입니다. 이 배당금은 분기별로 나누어 지급되거나, 연간으로 한 번에 지급될 수 있습니다.
2. 배당수익률 개념
배당 수익률(Dividend Yield)은 주식 가격 대비 배당금 비율입니다. 주식에 투자한 금액 대비하여 배당금 수익률입니다.
- 배당 수익률 = (年 배당금 / 주식 1주 가격) X 100
- B주식이 현재 20만 원, 年 배당금은 1만 원이라면 배당 수익률은 5%입니다.
3. 배당수익률 높이는 방법
3.1 고배당 주식 투자
배당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주식을 고르는 것입니다.
- 팁: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은 인터넷 검색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찾아보세요. 배당 성향이란 순이익 중 얼마나 배당으로 지급하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비율이 높을수록 많은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3.2 배당금 재투자
받는 배당금을 다시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현금으로 받아서 쌓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주식 수를 더 많이 보유하게 하여, 배당금이 불어나는 복리 효과가 있습니다.
3.3 저평가된 배당주
배당 수익률은 주가가 낮을수록 더 높습니다. 일시적으로 재무상태가 양호하고 다른 문제가 없는 기업이 특별한 이유 없이 떨어졌을 때 투자하면 좋은 시기입니다.
4. 배당금 투자 시 주의사항
배당 수익을 받는 것도 좋지만, 매수가격보다 더 떨어지게 되면 배당수익금보다 더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4.1 배당금 지급의 불확실성
기업의 이익과 의사결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실적이 안 좋으면 배당금이 줄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기업 경영실적과 배당 지급 히스토리를 꼼꼼히 확인하고 관찰해야 합니다.
4.2 배당락일과 배당기준일 확인
배당락일은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날입니다. 배당금을 받으려면 배당락일 이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배당락일과 배당기준일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3 세금 고려
주식 배당은 현재 세법상 15.4%가 원천징수됩니다. 소득세 14% + 주민세 1.4%입니다.